뇌신경클리닉

031-449-7000

Home_ 뇌신경클리닉_ 편두통

편두통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발작성 두통으로 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 나타나는 편두통은 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게 아프며, 두통이 시작되면 4시간~72시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이란?

편두통은 중등도 또는 심도의 두통과 구역, 구토, 빛공포증, 소리공포증과 같은 동반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흔한 신경과 질환입니다.

주로 편측에 '박동성' 두통이 발생하며 4-72시간동안 지속됩니다.

편두통은 왜 발생하나요?

편두통의 병태생리는 대뇌피질의 과흥분, 통증을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변화, 이로인한 뇌혈관확장, 혈장단백삼출로 발생한 신경성 염증반응에 의합니다. 가족력이 있으며, 우울, 불안에서 잘 동반되는 세로토닌 결핍과 연관성을 띱니다.

편두통의 진단

최소 5회 이상의 두통횟수, 4-72시간의 두통기간, 박동성 두통, 오심 또는 구역을 동반하는지에 따라 진단 내려집니다.

주로 10-20대에 발병하며 점차 심해지며 여자에서 많습니다.

월경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월경기편두통도 있습니다.

편두통의 유발인자

배고픔, 밝은 빛, 음주, 소음, 냄새, 식품첨가물(MSG 등), 수면과다 또는 결핍, 스트레스, 생리 및 호르몬변화, 음식(치즈, 초코릿, 커피, 적포도주, 유제품, 견과류)

편두통의 치료

편두통은 일상생활을 지속하기 힘들고 일의 능률도 크게 떨어져 꼭 치료를 받아야만 하는 질병입니다.

환자의 두통 빈도와 중등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편두통의 치료는 크게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비약물요법: 편두통은 단순히 예민하거나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아니라 중추신경계변화에 의해 나타나며,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질환임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음주, 소음, 수면결핍 등의 유발인자를 찾아내어 피하도록 합니다.

약물요법: 두통이 있을 때 빨리 통증을 줄여서 일상생활에 장애가 없도록하는 급성기 치료와, 편두통의 발작 빈도, 강도, 지속시간을 줄이기 위한 예방치료로 나눕니다. 급성기 약물로는 트립탄이나 에르고타민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예방치료로 베타차단제나 칼슘통로 차단제, 항뇌전증약, 항우울제 등을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