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전화번호

031-449-7000


Home_ 커뮤니티_ 건강강좌

제목

세종시 뒤덮었던 파리 떼, 질환 원인이 되기도

세종시의 한 마을이 파리 떼로 뒤덮여 한동안 뉴스를 장식했다. 파리 떼의 원인으로 지목된 밤나무 농장에 대한 집중 방역 결과 개체수가 현격히 줄어든 것으로 밝혀지긴 했으나 주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하다.

파리

파리는 오염된 땅이나 물속, 배설물, 동물의 사체, 부패한 음식물 등에 서식하며, 내려앉은 곳곳에 박테리아와 질병을 옮긴다. 애써 만든 음식 위에 파리가 앉으면 쫓아버린 뒤에도 먹기 찝찝하고 껄끄러운 이유도 파리는 지저분한 곳에 서식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파리가 옮길 수 있는 질환을 약 65가지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여러 사람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파리는 다른 곤충과 물거나 찌르는 등 직접적으로 병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간접적으로 퍼뜨리는 역할을 한다. 파리가 옮기는 대표적인 질환은 어떤 게 있을까?

1 장티푸스
이는 살모넬라 타이피균 감염으로 발생하며 발열,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로 전염되며 때로는 대소변에 오염된 음식 섭취로 감염되기도 한다. 파리는 이곳저곳을 다니며 이 균을 식품에 옮겨 사람들의 감염을 야기한다.

2 콜레라
콜레라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질환으로 급성 설사로 중증의 탈수가 발생한다.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몇 시간 안에 사망할 수 있는 위험한 병이다. 이는 오염된 음식, 물, 분변 등을 통해 감염되므로 공중위생 관리가 필수적이다.

3 이질
이질은 시겔라균에 의한 장관계 감염으로 혈이나 점성이 있는 설사를 유발한다. 이는 오염된 대변을 거친 파리, 불완전 급수를 통해 전염되며,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올바른 방법으로 자주 씻는 것이다.

4 유행성 결막염
눈 통증, 가려움, 눈곱, 부종, 눈물 등이 나타나는 유행성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가 원인으로, 대부분 양안 모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활할 때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특히 어린이는 눈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고열, 설사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5 소아마비
파리가 소아마비를 전염을 퍼뜨린다는 가설은 1916년 미국을 강타한 소마아비를 통해 확산됐다. 소아마비는 3가지 유형의 폴리오 바이러스 중 하나에 감염된 질병이다. 이는 감염된 사람의 배설물이나 인후 분비물로 오염된 음식, 물 등을 통해 전염되며 실제로 파리가 이를 옮기기도 한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